카카오헤어샵, '파트너스 톡 위드 카카오'에 다녀오다


안녕하세요. 카카오헤어샵입니다!

9월 5일 카카오에서 'Partners' Talk with Kakao(파트너스 톡 위드 카카오)'에 참여했다는 소식을 <스위트벙커편>에서 알려드렸는데요 :)

오늘은 행사에 함께 참여했던 '헤세드미용실 구월동 본점'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파트너스 톡 위드 카카오' 행사가 궁금하다면 <스위트벙커편>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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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세드미용실, C급 입지의 한계를 극복하다

▲ 헤세드미용실 구월동 본점 정환준 이사                                     사진출처: Partners with Kakao


'파트너스 톡 위드 카카오'에서는 파트너들과 카카오 크루들이 서로의 이야기를 주고 받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가장 먼저 카카오헤어샵의 파트너인 '헤세드미용실 구월동 본점' 정환준 이사님이 'C급 입지의 한계를 극복하다'를 주제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 헤세드미용실 구월동 본점 정환준 이사                                     사진출처: Partners with Kakao


"저희는 직원이 여덟 명인 작은 미용실입니다. 카카오에서 C급 상권으로 분석할 정도로 굉장히 외진 인천 모래내 시장 골목에 있죠. 온라인, 오프라인 홍보를 열심히 했지만 생각만큼 되지 않았어요. 신생업체가 경쟁하기 힘든 상황이었던 거예요."

정 이사님은 카카오헤어샵을 만난 뒤로 돌파구를 찾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카카오헤어샵에 올라온 고객 리뷰를 토대로 메뉴를 만들었더니 만족도가 올라가더라고요. 손쉬운 결제 방식도 고객을 모은데 큰 도움을 줬습니다."

첫 달 3건이었던 카카오헤어샵 예약은 이제 매달 400건을 넘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신규 고객도 매달 200명 이상 유입되고 있고, 노쇼 비율은 1% 미만으로 뚝 떨어졌다고 합니다.

정말 놀라운 변화가 아닐 수 없는데요. 시장 골목 안에서 매달 예약 400건 이상을 받을 수 있었던 것에는 헤세드 미용실의 특별한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입니다. 카카오헤어샵을 100% 활용했던 헤세드미용실의 비법을 <파트너스 위드 카카오> 매거진에 실린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헤세드미용실의 인터뷰

Q. 카카오헤어샵에 입점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이성희 실장: 카카오헤어샵을 보여드리니까 이사님 눈이 반짝 빛나던 걸 지금도 기억해요. 저희에게 꼭 필요한 플랫폼이었거든요. 무엇보다 손님이 예약을 하고 결제를 미리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었어요. 돈을 냈으니 매장을 실제로 방문할 확률이 훨씬 높아질 거라고 생각했죠.

정환준 이사: 오픈을 준비하면서 포털사이트 업체 등록을 비롯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개설 등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는 마친 상태였어요. 하지만 이왕이면 손님들이 예약을 하고 미리 결제까지 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죠. 저희처럼 규모가 작은 사업자가 결제까지 가능한 홈페이지를 구축하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운영도 어설프기 마련이잖아요. 카카오헤어샵은 이 모든 고민을 해결해주는 서비스였어요.


Q. 카카오헤어샵에 입점 후 손님이 바로 모이기 시작했나요?

정환준 이사: 바로 반응이 있었던 것은 아니에요. 자리를 잡으려면 3개월 정도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어요. 리뷰와 시술 사진 등 여러 데이터가 쌓이니까 사람들이 그걸 보고 오더라고요. 카카오헤어샵에 등록할 시술 메뉴도 공부해야 했죠. 서울 지역의 인기 매장 메뉴와 가격을 분석하면서 사람들이 어떤 스타일을 원하는지 감을 익혔어요. 마침 카카오헤어샵에서 파트너를 대상으로 매달 교육을 진행하고 있어서 이 실장이 열심히 참석했죠. 교육 내용을 저희 매장에 맞게 적용시키고, 반응이 있는 메뉴는 세분화하기도 하고요.


Q. 교육은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나요?

이성희 실장: 카카오헤어샵이라는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해야 매장을 알리고 손님을 끌어모아 고객당결제액을 늘리고, 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 실용적인 방법을 알려주세요. 손님들이 요즘 어떤 시숳을 선호하는지, 카카오헤어샵에 어떤 기능이 추가됐는지도 설명해주시고요. 초기에는 매달 진행하다 지금은 매주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일이 바빠져서 예전만큼 자주 참석하진 못하지만 한 달에 한 번은 꼭 가려고 해요. 교육을 처음 들었을 때는 이 많은 내용을 어떻게 매장에 적용해야 할지 다소 막막 했는데, 매번 참석해서 새로운 사례들을 접하다 보니 서서히 감이 생기고 트렌드가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카카오헤어샵에 입점했다면 이 교육 프로그램을 최대한 활용할 것을 적극 추천해요.


Q. 어떤 시술 메뉴가 인기를 끌었나요?

정환준 이사: '애시 컬러(ash: 원래 색에 잿빛을 섞은 듯 채도를 떨어트려 자연스럽게 연출되는 색)' 염색이요. 작년 여름 시즌에 이 메뉴를 출시한 뒤 저희 매장이 카카오헤어샵에서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애시 컬러 염색이 서울에서는 한창 유행하고 있었는데 인천에는 주력으로 하는 매장이 없었거든요. 처음에는 지인 세 명을 섭외해서 시술을 하고 사진을 찍었어요. 그걸 카카오헤어샵에 올리고 '픽메뉴'로 론칭했죠. 그랬더니 손님들의 반응이 서서히 오기 시작했습니다.


Q. 주로 어떤 손님이 찾아오세요?

이성희 실장: 전체 손님의 95% 이상이 예약 방문이에요. 그 예약 대부분이 카카오헤어샵에서 이뤄지고 있고요. 카카오헤어샵이 저희 마케팅의 거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님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이용을 권유하고 있어요. 그래서인지 카카오헤어샵의 주 이용자인 24~35세 여성 손님이 가장 많아요. 찾아오기 힘든 재래시장 골목 안족에 있는데도 모바일 지도를 보고 잘 찾아오시더라고요. 리뷰도 많이 남겨주시고요.

정환준 이사: 최근에는 점차 연령대가 다양해지고 있어요. 40~50대 고객도 많이 늘어났고요. 방문하신 손님이 지인이나 어머니에게 저희 매장을 소개하는 경우도 많아요. 의외로 남성 고객 비율도 30%정도로 높습니다. 카카오헤어샵은 매장에 대한 리뷰나 평점 등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고, 전화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모바일로 예약할 수 있어서 남자 손님의 선호도도 높은 것 같아요.


Q. 오픈 1년 만에 카카오헤어샵 인천 지역 1위를 차지했어요. 앞으로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이성희 실장: 저희가 중요하게 관리하는 수치 중 하나가 재방문율이에요. 손님 열 명 중 다섯 명 이상이 저희 매장을 다시 찾아오세요. 재방문율 50%도 충분히 높은 수치지만, 앞으로 고객 관리 더 신경쓰려고 해요. 카카오헤어샵 인천 지역 미용실 중에서 재방문율이 50%를 넘고 리뷰 역시 1000건이 넘는 매장은 저희가 유일하다고 하더라고요. 다르게 말하면 인천 지역에서 카카오헤어샵이 아직 덜 활성화되었다는 뜻이기도 해요. 가끔 다른 미용실 원장님으로부터 저희 매장을 견학하고 싶다는 문의를 받기도 하는데, 이사님이 기꺼이 맞이해주세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로 선의의 경쟁을 하는 거죠. 인천 지역 미용실들도 서울 못지않게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정환준 이사: 개인 미용실에서 헤어 디자이너가 아닌 기획과 마케팅 담당자를 따로 두는 것이 흔한 일은 아니죠. 저희는 사실 처음부터 다음 단계를 염두에 두고 시작했어요. 지난 1년 동안 각자의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한 덕분에 매출을 늘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선 어느 정도 감을 잡은 것 같아요. 하지만 매출이 자리 잡았다고 해서 2호점, 3호점으로 성급하게 확장하고 싶지는 않아요. 헤세드미용실만의 서비스와 품질, 고객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를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손님들에게 이곳에 오면 헤어스타일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는 확신을 더 심어주고 싶어요. 남은 한 해는 헤세드미용실의 내실을 좀 더 다지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 <Partners with Kakao 8호> 인터뷰 일부 내용 발췌 -





지금까지 '파트너스 톡 위드 카카오'와 함께했던 카카오헤어샵의 파트너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았습니다! 카카오헤어샵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을 100% 활용하고, 비즈니스 노하우를 서로 공유하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카카오헤어샵은 파트너의 더 큰 성장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입니다. 더 많은 파트너의 성공 스토리를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


사진, 내용 출처: Partners with Kak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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